EMD Blog

AWS Certified Solutions Architect - Associate (SAA) 후기 본문

Public Cloud/AWS

AWS Certified Solutions Architect - Associate (SAA) 후기

EmaDam 2021. 11. 2. 17:30

기존에 이미 AWS를 사용하기도 했었고 회사에서 자격증 취득을 지원해주는 것도 있기 때문에 공부겸해서 자격증을 따보기로 했다. 요즘에는 어떤 개발을 하더라도 퍼블릭 클라우드를 완전 배제하는 일은 별로 없기때문에 사람들이 가장 많이 따는 자격증 중 하나가 아닐까 싶다. 

 

공부 기간: 12일

시험일 : 10월 28일 

 

공부방법

 친구한테 Udemy가 좋다는 말을 들어서 강의(이름만 강의고 모의시험)를 구매해서 공부했다. 총 6회의 모의시험이 있으며 하루는 문제풀고 하루는 해답보고하면 딱 12일동안 6회차를 전부 볼 수 있다. 나같은 경우는 이미 실무에서 좀 다양하게 AWS를 사용하고 있고 네트워크도 기초는 가지고 있는 상태에서 시작했기때문에 비교적 짧고 쉽게 시험을 치뤘지만 만약에 AWS 실무경험이 없거나 기초가 조금 없다 싶으면 넉넉하게 기간을 잡는게 좋을 것 같다.

 

시험 난이도

 난이도는 Udemy에 있는 문제들보다 약간 쉽게 나온다. 대충 진라면 매운맛, 순한맛 정도의 차이로, Udemy에서 나오는 문제들 중 이건 뭐지 싶은 엄청 난해한 그런 느낌의 문제는 안나온다. 그리고 Udemy의 경우 각 문제들마다 쉽고 어렵고의 차이가 확실히 느껴지는데 실제 시험은 정말 신기할 정도로 문제 난이도가 일정하다. 엄청 어려운 문제도 없고 거저주는 문제도 없었던거 같다. Udemy에서 중간 ~ 어려운 문제 사이의 난이도라 생각하면 될 것 같다. 참고로 그리고 실제 시험에서는 Udemy에서 겪었던 특유의 번역체 느낌이 덜하기 때문에 실수를 덜하는 것도 있다. 

 

시험 환경

 검사는 진짜 빡세다. 들어가기전에 주머니까지 다 뒤집어본다. 수능은 기억이 안나서 모르겠는데 확실히 국내 일반 자격증 시험보다는 꼼꼼하게 검사하고 진행한다. 들어가면 안내해주고 시험 시작하면된다. 시험볼때 중요한 것은 마스크 벗으면 안되고(옆사람이 마스크 벗으니까 와서 경고주더라), 너무 빨리 풀면안되고(Dump 의심), 화장실은 감독관이랑 같이 가야한다. 이것만 지키면 뭐 다른 시험과 별차이는 없다.

 

서점가면 이 시험에 대한 문제집이 있다. AWS 공인 솔루션즈 아키텍트 연습문제라는 책인데 처음에 이걸로 공부하려 샀다가 불편해서 바로 Udemy로 바꿨다. 일단 책인지라 답지가 뒤에있고 분리가 안돼서 빠르게 풀고 넘어가기가 힘들더라. 답지 부분 찢어서 사용해도 괜찮다 싶으면 나쁘지 않을듯하다. 그리고 정말 문제 난이도 분포가 정말 다양해서 AWS를 완전 처음 접한다면 이걸로 자격증 공부하는게 나쁘지는 않을 것 같았다.  

 

요약

- 전체적인 시험 난이도는 실무로 AWS사용하고 있고 컴퓨터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이 있다면 그렇게 어렵지 않게 칠 수 있는 시험이였다. 

- Udemy로 공부하는 것이 편하다. 앱으로도 문제를 풀 수 있어서 버스나 지하철에서도 공부가능하다.

- 실제 시험이 Udemy보다는 쉽다. 번역도 조금 더 깔끔해서 실수로 틀일일은 별로 없다.(나는 100 ~ 200점 정도 차이나더라)

- 코아타워에 있는 솔데스크에서 봤는데 괜찮았다.